전동릴 꼭 써야할까? 전동릴의 필요성과 장단점 3가지

낚시 릴종류에는 여러 종류가 있지만 하나의 다른 경계선에 있는듯한 다른 종류의 릴이 있습니다. 바로 ‘전동릴’ 이죠. 전동릴을 접하지 않으신분들은 애초에 구매조차 생각하지 않는 분들이 많습니다.
터무니없이 비싼 가격과, 손맛을 제대로 느낄수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죠. 낚시의 재미를 떨어뜨린다는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전동릴은 분명히 필요로 하는 상황이 있고, 전동릴의 장점을 보신다면 생각이 조금 달라질수도 있겠습니다.

 

전동릴 장단점
전동릴 장단점

 

 

전동릴, 왜사용 하는걸까?

전동릴은 기본적으로 선상낚시에서 사용됩니다. 민물낚시에서 전동릴을 사용하시는분들은 아직 못봤네요.
전동릴을 사용하는 이유는 여러가지지만 대중적인 3가지를 추려보았습니다.

1. 나이가 있으신 어르신, 여성

낚시를 즐기고싶지만 힘이 안되시는분들은 전동릴의 도움을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릴 자체는 무겁지만 아무래도 직접 낚싯대를 당기는것보다는 힘이 덜 드니까요. 힘이 좋은 남자라고해도 모든 물고기를 쉽게 올리지는 못합니다. 바다에는 다양한 물고기가 있기때문에 큰 물고기를 잡는것이 목표인 낚시에서는 수동릴으로서는 한계가 있습니다. 기계의 힘을 빌려야 할때가 바로 이때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요즘 세상은 기술의 발전이 엄청나게 빠릅니다. 이점은 낚시에도 적용이 되는데, 기술력을 쉽게 볼수있는 부분이 바로 전동릴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안좋은 환경속 낚시

가끔 좋지않은곳에서 낚시를 하는경우가 있습니다. 이럴경우에는 물고기를 빠르게 제압을 해야하지만, 수동릴으로서는 힘든순간들이 있습니다. 이럴때 전동릴을 사용하면 효과가 좋기때문에, 특히 부시리 선상낚시 할때 전동릴을 많이 보는것 같습니다.

3. 정확한 낚시와 시간 절약

선상낚시를 하다보면 보통 주어진 시간이 존재하게 되는경우가 많습니다. 배를 빌려서 이용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인 이유인데요. 즉 주어진 시간이 존재하기때문에 그시간안에 최대한 많이 잡고싶은 분들이 분명 계십니다. 전동릴은 이 점을 완벽하게 보완해줄수 있는데요. 선상에서 낚시를 하다보면 채비 회수하는데에 시간을 엄청 잡아먹습니다. 힘이 들기도 하구요 추까지 달렸으면 정말 힘듭니다. 100미터만 이상만 내려가도 채비회수에 힘을 다 빼는 느낌입니다.
하지만 전동릴은 이 점을 완벽하게 보완해줍니다. 편안하게 버튼만 누르면 알아서 채비를 회수 해줄 뿐더러, 정확한 수심체크까지 가능하기 때문이죠. 바다는 민물보다 훨신 깊기때문에 수심체크가 비교적 어렵습니다. 어느 수심에서 입질이 오는지 알아야하는데 전동릴은 정확히 수심체크를 해주기때문에 보다 정확한 낚시, 그리고 시간절약과 힘들지 않는 낚시를 가능하게 만들어줍니다.

 

 

전동릴의 단점
전동릴의 단점

 

전동릴의 단점

이렇게 성능좋은 전동릴이지만 분명 단점은 존재합니다.

1. 직관적으로 느끼는 가격대의 높은 벽이 존재합니다. 일반 수동릴같은경우는 저렴하면 10만원 이내로도 구매가 가능하지만, 전동릴같은경우는 다이와 홈쇼핑 기준으로 최저 60만원대부터 시작입니다.
아무래도 전자부품이 많이 들어가다보니, 기본적으로 가격대의 시작점이 높을 수 밖에 없는데요.
사람들은 이돈이면 차라리 고성능 수동릴을 사겠다 라는 말이 나올정도로 가격대의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2. 낚시 본질의 재미가 떨어집니다. 낚시는 준비과정부터 물고기를 끌어 올려 직접 물고기 회수 까지 그 모든것이 낚시의 재미라고 볼수 있는데요. 전동릴은 이부분의 재미를 반감시키는 면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시대가 발전해도 낚시의 인기가 줄지않는 이유는 수동릴이 전해주는 손맛과 생생함 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래도 효율과 재미 모두 챙길수는 없겠죠. 대부분 사람들이 수동릴을 사용한다는 것을 보면 이러한 단점은 치명적으로 와 닿을 수 있겠습니다.

3. 전동릴은 말그대로 전자기기 이기때문에 관리에 조금더 신경써야합니다. 배터리부터 시작해서 모터, 액정 등등.. 엄청나게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고장이 수동릴에 비해 잘나고, 고장나면 직접 수리가 대부분 불가능합니다. 배터리라도 새로 바꿔야한다면 배터리 가격또한 무시못하게 높기 때문에 고장에 신경을 많이 써야합니다. 꾸준한 관리가 필요로 하는 단점이 있겠습니다.

 

 

추천하는 제품
추천하는 제품

 

추천하는 전동릴

저는 기본적으로 낚시 제품은 우리나라보다 일본제품이 아직은 더 뛰어나다고 생각이 되고, 모두가 그럴거라고 생각됩니다. 물론 우리나라 낚시계의 발전을 위해선 우리나라 낚시 용품을 쓰는게 맞겠지만요, 성능만을 냉정히 얘기했을떄는 아직 일본제품이 더 좋은건 사실입니다.

그중에서도 저는 시마노보다는 다이와 제품을 선호하는데, 아무래도 다이와는 오직 낚시의 길만 걷는 용품들이기때문에 조금더 믿음이간다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저의 개인적인 생각일뿐이지 시마노 제품도 훌륭하기로 유명합니다. 특히 시마노는 앞으로 전동릴의 기술력이 남다르다는 얘기들이 많다고 하니 여러 제품을 비교해보시는게 가장 현명합니다.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다이와 전동릴 제품은 저렴한 제품으로는 ‘딥존’ 을 추천 드리구요,
고성능의 제품을 원하시는 분들은 아무래도 역시 ‘시보그’ 제품이 좋겠죠.
요즘 일본사 전동릴에는 한글패치까지 가능하다고 하니 언어 문제가 있지 않겠나 하는 걱정은 안하셔도 되겠습니다.

 

낚시에 정답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렇게해도 낚시이고 저렇게 해도 낚시입니다. 모든 낚시 용품들이 각자의 역할이 있듯이, 상황에따라, 사람에따라, 사용되는 목적이 다르다고 생각됩니다. 전동릴은 전동릴만의 역할이 가능하기 때문에 매력이 있습니다. 대어종을 잡고싶으신분들은 전동릴도 한번 생각해보시는건 어떨까요? 마무리 인사 드리며 모두 행복한 낚시 하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추천하는 제품 홈페이지 링크 남겨드리면서 인사 드리겠습니다.

 

이 글은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전동릴 꼭 써야할까? 전동릴의 필요성과 장단점 3가지”의 4개의 생각

  1. 핑백: 포항 용한리 해수욕장 - 원투낚시/보리멸/서핑 - RonNews

  2. 핑백: 전어 기생충? 알고 먹자! - 전어회 효능, 제철, 전어뼈 - RonNews

  3. 핑백: 잠실 아쿠아리움 솔직후기 - 예매/주차장/벨루가 - RonNews

  4. 핑백: 일본초밥 VS 한국초밥 - 어떤 차이가있을까? 차이점 5가지 - RonNew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