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ETF 승인의 의미 – 선물/현물ETF 차이점, 앞으로의 전망
미국 증건거래위원회(SEC)가 10일 비트코인 ETF 를 승인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앞으로는 비트코인 현물 ETF가 승인됨으로써 어떤 것들이 달라지는지
선물 / 현물 ETF의 비교를 알아보겠습니다.
비트코인 ETF 승인
2017년 코인 광풍이 불면서 젊은층에서 비트코인 투자 열풍이 불었을 때,
정부는 가상화폐 투자는 도박과 같다며 규제했었는데요.
거래 금지 법안을 준비하고 있었을 정도로 강도 높은 규제를 했었습니다.
거래소 폐쇄까지도 추진하겠다고 발표했었는데 1년 사이 17배가 올라간 비트코인 가격은
이후 폭락하여 시장이 발칵 뒤집혀 20/30대 투자자들의 정부를 향한 비판이 커졌었는데요.
2024년1월10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는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 발표로 인해
이제는 제도권 시장에서 주식이나 채권처럼 사고 팔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암호화폐가 공식적으로 인정 받았다는 뜻으로 보아도 되는데요.
암호화폐의 정당성과 신뢰성을 엄청나게 높여 이전과는 전혀 다른 세계적인 주목을 받을 것이라고
포브스는 말했습니다.
또한 한국은행 이창용 총재도 비트코인은 이제 확실히 하나의 투자재로 자리를 잡았다고 인정했습니다.
이번에 미국 증권거래위원회는 블랙록, 피델리티 등 11개 비트코인 현물 ETF를 승인했습니다.
ETF란 무엇인가?
ETF는 “Exchange Traded Fund”의 약자로 우리말로 “상장 지수 펀드”.
말 그대로 인덱스 펀드를 거래소에 상장시키고 투자자들이 주식처럼 간편하게 거래할 수 있는 상품
수수료가 저렴하기때문에 투자자들이 선호하는 상품이고 많은 종목을 담는 분산 투자가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여러 기업이 묶여 있기 때문에 투자자가 원치 않는 주식도 ETF안에 들어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비트코인 선물 ETF는 허용, 현물 ETF는 금지?
미국 SEC에서 비트코인 현물ETF가 승인되자 우리나라도 현물ETF에 관심이 쏠렸습니다.
결과를 미리 말하자면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비트코인 현물ETF는 현재 금지입니다.
미국과 우리나라의 법체계가 다르기 때문에 곧바로 적용하기 어렵다는 이유인데요.
선물ETF와 현물ETF를 간단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비트코인 현물 ETF (Spot Bitcoin ETF)
비트코인을 현물로 매입하는 방식, 투자자들의 돈으로 직접 비트코인 현물을
구매 후 현물의 이익을 나누어 받는 ETF. 때문에 기초자산을 보유해야 함.
즉, 비트코인 시세가 상승하면 현물ETF 주가도 오르고, 하락하면 같이 내려감.
비트코인 선물ETF
지금 당장 구매하는것이 아닌, 미래에 구매할 권리를 사는 계약.
투자자들의 돈을 비트코인 선물에 투자하고, 이에 따른 투자성과를 나누어 받는 ETF.
선물ETF에는 ‘만기’가 있기 때문에 연장하는데 비용이 발생하고
이 비용은 투자자가 내는 비용이기 때문에 수익률이 낮음
앞으로의 전망
비트코인 ETF로 인해 코인 시장에 130조원 유입 될거라는 전망이 있습니다.
국제적으로도 인정받는 투자 자산이 될수 있는 가능성과
조각투자,NFT와 같은 가상화폐의 활용성이 계속 늘어날 가능성을 기대해 볼만 하겠습니다.
핑백: 비트코인 처음이세요? 이제는 비트코인을 알아야 합니다 - AKAAO
핑백: 2024 비트코인 반감기는 다르다? - 반감기 뜻, ETF승인 후 차트 전망 - AKAA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