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년 뒤에는 세상이 완전히 바뀐다! 우리는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AI의 발전 속도가 무서울 정도로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10년 뒤는 어떨까요?
이제는 AI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궁금할 때가 아니라, 오히려 AI가 못하는 일은 대체 무엇인지 알아봐야 할 정도 입니다.
AI가 탄생하고 지금까지 짧은 시간 안에 이정도 발전 속도를 보여주고 있는 모습을 보면
과연 10년 뒤에는 세상이 어디까지 달라져 있을지 궁금한 사람들이 많을 것 입니다.
이 글은 미래 예측 전문가들의 공통된 생각을 정리하여 과연 10년 뒤 우리 세상은 어떻게 바뀌어져 있을지 확인하고
우리는 다가올 미래에 대해 어떻게 준비 해야 하는가?를 진지하게 생각해 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10년 뒤 달라지는 점

 

주요 산업 AI 대체

대부분의 주요 산업은 앞으로 AI가 점령할 것을 전문가들은 예측하고 있습니다.
특히 제조업, 농업, 물류 생산업 같은 현재도 로봇이 어느정도 대체하고 있는 부분들이 강화되어
특별한 관리직을 제외 하곤 AI 로봇이 대체할 것으로 예상 됩니다.
사람과 다르게 로봇 AI는 자동화 시스템을 한번 설정하면 쉬지 않고 작동하며, 지치지 않고, 불량을 최소화 하기 때문에
기업 입장에서는 더 이상 사람을 채용할 필요가 없는 세상이 되는 것 입니다.

 

드론 상업화

또한 드론의 등장으로 물류 배송에도 사람의 일자리는 줄어들 것으로 예상 됩니다.
자율주행이 되는 자동차는 이미 충분히 많이 생산되고 있는 중이며, 앞으로 더 안정적으로 강화되어 사람이 없는
자동차만이 배송을 하게 될 것이며, 도로의 차 막힘 때문으로 늦어질 것 같은 배송은 드론을 활용하여 배송하기 때문에
현재보다 배송 효율이 월등히 뛰어나 더 이상 사람이 직접 배송업을 하는 건 보기 힘들어 질 것 입니다.

 

 

스마트 도시

10년 뒤 우리 도시는 스마트 도시라 불리게 될 것입니다. 스마트 도시란, 사물 인터넷 (IOT) + 인공지능을 활용한 도시를 말 합니다.
도시 곳곳 여러 사물에 인공지능이 탑재될 것이며 이것은 도시의 에너지 효율, 교통 체증의 문제, 치안 등 안전의 문제에서 해결 될 것이며
매 순간 데이터 정리를 통해 낮은 에너지로 높은 효율을 낼 수 있는 친환경 도시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특히 좁은 골목길의 안전, 사람이 관측하기 어려운 곳의 시설 문제, 지진이나 싱크홀 같은 재해 방지에도 큰 도움을 줄 것입니다.

 

 

건강 관리 개선

현재도 스마트 워치를 통해 나의 몸에 문제가 있다면 어느 정도 파악이 가능 합니다.
굳이 내가 느끼지 못하거나, 병원을 찾지 않더라도 말이죠.
하지만 아직 까지는 이 기능이 여러 문제를 해결하기에는 부족함이 많아 보이는 것이 현실 입니다.
10년 뒤에는 도시 전체, 집 내부 전체 등 모든 곳에 AI가 투입 되어 굳이 스마트 워치를 착용하지 않아도
나의 생활 습관과 여러 질환, 질병, 유전자, 운동량 등 다양한 분야에서
보다 확실하고 빠르게 문제점을 찾아내어 조기 진단, 예방에 도와 줄 것 입니다.
이것은 우리 수명이 전체적으로 높아진다는 뜻이기도 하지만 저출산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대부분 나라는
고령화 시대를 맞이하게 될 것입니다.

 

 

 

사라지지 않는 직업

 

스포츠

10년 뒤, 20년 뒤에도 스포츠 선수들의 직업은 사라지지 않을 것으로 예상 하고 있습니다.
스포츠에는 축구, 농구 같은 걸 떠오르기 쉽지만 바둑이나 체스 같은 것들도 포함 입니다.
이미 바둑 9단을 손쉽게 이겨버린 Alphago(알파고)가 등장 한 지 꽤 오랜 시간이 지났음에도
체스와 바둑의 시장은 문제가 없습니다.
이는 우리가 스포츠를 보며 느끼는 재미는 모두가 완벽하지 않기 때문 입니다.
로봇 vs 로봇 의 경기를 어느 누가 재밌게 볼 수 있을까요?
매번 완벽한 자세를 펼치는 피겨 로봇만이 등장한다면 어떨까요?
우리가 스포츠를 보는 이유는 완벽하지 않기 때문에 선수의 역량을 도와주는 로봇은 존재할 지 모르나
완벽한 스포츠 로봇이 탄생하는 일은 없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감정을 활용한 직업

현재 AI가 사람들의 감정을 제법 잘 흉내 내고 있지만 아직 까지는 인간과 확연히 다릅니다.
10년 뒤라고 해도 이 분야는 아직 로봇이 대체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유치원 선생님 같은 경우 아이들에게 지식 교육의 목표도 있지만
부모를 대신하여 관심을 주고 정서적인 가르침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로봇이 지식 교육은 사람보다 잘 할 수 있으나 여러 문제로 사람을 대체하긴 어렵습니다.

 

종교

세상에는 수많은 종교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 많은 종교들의 공통점은 AI나 로봇을 그닥 반기지 않는다는 점 인데요.
종교는 과거에 있었던 행위, 말, 사건 등을 토대로 가르침을 받거나, 신과 교감 하는 분야 입니다.
즉 과거에 있었던, 역사를 보고 깨우침을 얻기 때문에 앞으로의 로봇 발전은 크게 영향 없어 보입니다.
다만 AI나 로봇을 활용해 모임의 편리성을 높인다거나, 진리를 추구하는 불교에서는 AI로봇 스님을 만든 사례도 있었습니다.

 

 

√ 같이 보면 좋은 글

혼자서 즐길 수 있는 취미를 갖고 싶다면? 혼자서도 재밌는 취미 5가지

특이한 직업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흔하지 않은 직업 5가지

독특하고 특이한 사람은 천재일까? 천재들의 특징 5가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