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돔은 언제 먹어야 맛있을까? 참돔 효능, 제철 11월부터 언제까지?

점점 날씨가 추워지고 있습니다.

계절에 따라 우리의 음식도 달라지고 있죠.

추워지는 계절이 오면 특히 생각나는 음식들이 있는데요.

오늘은 그중에서 ‘참돔’ 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참돔의 효능과 언제 먹어야 가장 맛있는지 제철까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자세한 정보는 밑의 글에서 확인해주세요.

 

참돔

 

참돔
참돔

 

참돔은 예전부터 행운과 복을 가져다 주는 생선이라고 불리우고 있습니다.

쫄깃한 식감과 담백한 맛을 가지고 있는 참돔은 낚시꾼들에게는 ‘바다의 여왕’ 이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을정도로

사람들에게 인식이 좋은 물고기입니다.

참돔의 크기는 최대 60cm까지도 커질 수 있는 대형 물고기인데요, 머리가 큰 편이며 주둥이는 길고 뾰족한 것이 특징입니다.

참돔은 독특하게 붉은 색을 띄고 있는데, 이것은 참돔의 나이와 서식지에 따라 조금의 변화는 있을수도 있습니다.

 

 

참돔의 효능

 

건강
건강

 

참돔은 단백질이 높은 반면에 지방은 낮은 편이라,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께도 인기가 많은데요.

칼로리는 100g 기준으로 103kcal 라는 낮은 수치 덕에 훌륭한 다이어트 식품으로 인정받았습니다.

또한 오메가3가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두뇌 발달에 좋은 영향으로, 노인의 치매 예방부터 청소년의 성장기 까지

모두 사랑받고 있는 음식입니다.

더불어 아미노산도 들어있는데요, 아미노산은 근력을 유지하기에 도움을 주고, 간 기능 개선에도 효과적이고,

단백질과 아미노산 이외에도 필수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 있고,  칼슘 흡수와 뼈 건강에 중요한 비타민 D 또한

함유 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참돔은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굉장한 물고기이죠.

 

참돔 제철

 

참돔의 제철은 11월부터~ 4월 까지로 추운 계절에 먹기 좋다고 합니다.

특히 1월~4월까지가 참돔이 가장 맛있는 계절이라고 하는데요.

그 이후로부터는 날씨가 더워져서 참돔이 잘 잡히지않아 가격도 높아지고 맛도 떨어지는 시기라고 합니다.

 

 

참돔 요리

 

참돔을 먹는 방식은 다양한데요. 그만큼 어떤 요리에도 어울리는 훌륭한 물고기라는 뜻입니다.

 

보통 참돔은 회로 많이 즐겨 드시는데, 제철인 경우에는 기름기도 적당히 있고 해서 회로 드시는것이 가장 맛있습니다.

다만 참돔회를 사먹는것은 가격이 조금은 부담이 될 수 있겠습니다.

 

 

낚시를 많이 하시는분들이라면 냉동고에 얼어있는 참돔 몇마리 가지고 계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냉동참돔은 해동후에 비늘을 잘 벗겨주시고, 찜이나 탕으로 요리해 먹는것을 권장합니다.

밖에서 참돔 매운탕이라던지 등등 있기는 하지만, 참돔으로 매운탕 먹기에는 많이 아쉽죠.

개인적으로 간장소스에 절여진 참돔 찜이 가장 맛있다고 생각됩니다.

개인의 취향에 맞는 찜 소스를 만들고 그위에 찐 참돔을 올려서 같이 먹는 방식인데, 기회되면 드셔보시길 추천합니다!

 

 

 

 

참돔과 점성어의 차이점 구별하는법 – https://www.youtube.com/watch?v=stFJuwCzMPI

참돔은 언제 먹어야 맛있을까? 참돔 효능, 제철 11월부터 언제까지?”의 1개의 생각

  1. 핑백: 범고래는 사람을 공격하지 않는다? - 범고래의 특징, 지능, 생활방식 - RonNew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