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시 입문자’들을 위한 낚시 종류 3가지를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낚시는 어느정도 지식을 가지고 시작하면
낚시에 처음 도전하시는 분들도 훨신 수월 합니다. 낚시에 처음이시라면 이 글을 참고하여 도전해보시길 바랍니다.
서론
요즘 우리나라에도 낚시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남녀노소 가리지않고 모두 즐길만한 재미가 있기 때문이죠. 보통 낚시를 하지 않으신 분이라면 그냥 낚싯대에 지렁이 끼고 물에 던져서 가만히 기다리는거라고 생각 하시는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낚시에도 종류가 많은데요. 어떠한 낚시를 하느냐에 따라 장소, 장비, 먹이부터 모든것이 다른데요. 너무 종류가많아서 햇갈리기때문에 입문하고싶어도 낚시를 도전하지 못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사실 이부분은 어느정도는 맞다고 보는데요. 아무 지식없이 도전하기엔 무리가 있다고 생각되기때문에, 낚시를 도전 하고싶은 분이라면 이 글 뿐만아니라 여러곳에서 정보를 알아보시고 도전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제일 좋은건 지인 중 낚시 하시는 분과 같이 가는건데요. 지인을 통해 낚시를 배울경우 한가지 개인적인 아쉬움이라면, 보통 낚시를 하시는분들은 많은 종류의 낚시 중 한가지 낚시에만 몰두하시기때문에 다른 낚시를 경험하지 못 할 수도 있다는겁니다.여러가지 낚시 종류마다 전용 장비들이 있기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낚시를 잘 알아보시고 도전하면 되겠습니다.
붕어낚시
민물에서 붕어를 낚는 낚시입니다. 민물에서 하는 낚시이기 때문에 붕어 말고도 향어,잉어,블루길,배스 등 있지만 붕어를 잡는 것이 대표적이며, 인기가 아주 많은 낚시입니다. 붕어낚시를 하기 위해선 ‘떡밥’ 이라는 물고기 밥이 필요합니다. 여러가지의 ‘떡밥’이 있고 이 ‘떡밥’들을 어떻게 분할하여 조합하느냐에 따라서 붕어낚시의 실력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워낙 많은 종류의 ‘떡밥’이 있기 때문에 사람마다의 조합법이 다르고,위치나 붕어의 습성에 따라서도 조합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붕어낚시의 경우 지출이 많다는 얘기가 많은데, 그것은 붕어낚시가 “세월을 낚는다” 라는 말이 있을정도로 기다림의 미학을 즐기는 낚시이기때문입니다. 보통은 낚시대 한대만 던져놓고 풍경을 즐기며 마음의 평화를 얻는 사람들도 있습니다만, 낚시대를 5~10 대 한번에 설치하여 붕어를 많이 잡고자 하는 사람들도 있기때문에, 오로지 붕어만을 잡고싶다면 지출이 많은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 낚시의 매력은 오랜 기다림 끝에 잡히는 붕어의 손맛이 붕어낚시의 재미라고 개인적으로 생각됩니다.
루어낚시 (배스낚시)
붕어낚시 와 같이 민물에서 하는 낚시입니다. ‘배스’라는 육식형 물고기를 잡는 낚시이고 낚시중에선 가장 나잇대가 젊은 낚시꾼들이 많은 낚시입니다. 붕어낚시는 ‘떡밥’ 이라는 전용 물고기 사료를 조합해서 붕어를 낚는 방식이라면, 배스는 실제 물고기와 같이 생긴 모형으로 배스를 낚는 낚시입니다. 배스는 육식형 물고기 이기때문에 떡밥처럼 사료를 매달아서 던져봤자 먹지 않기 때문입니다. 배스는 움직이는 모습에 즉각적으로 반응하여 물어버리는 습성이 있기때문에 루어라고 해도 다 똑같은 루어가 아닙니다. 생김새도 다르고, ‘액션’이라고 해서 루어가 물속에서 어떻게 움직이는지 또한 배스낚시의 실력이라고 볼수 있으며, 가장 나잇대가 젊은 낚시로 불리우는 이유는, 바다낚시나 붕어 낚시는 대부분 배위에서, 붕어낚시는 본인의 자리에서 움직이지 않는 낚시라고 볼 수 있는데, 루어낚시의 경우 계속해서 움직이며 험난한 지형에도 사람이 직접 움직이며 배스를 공략해야하기 때문에 낚시중에선 가장 활동적이고 젊은사람들이 좋아할만한 낚시라고 볼 수 있습니다.
붕어낚시와는 다르게 ‘릴’ 이라는 낚시 용품도 필수적으로 필요한데, 흔히 매체에서 보이는 낚시대에 달린 줄을 감는 낚시 용품입니다. 붕어낚시는 오직 낚싯대와 갈고리로만 낚시를 하기때문에 직접 붕어를 들어서 끌고 오는거라면, 배스낚시는 릴을 활용해서 줄을 감아 배스를 끌어오는 낚시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배스낚시 또한 여러장비를 맞추면 고가의 금액이 필요 하지만, 최소한으로 낚싯대, 릴, 루어, 작은 가방만 있으면 저렴하게도 즐길 수 있는 낚시입니다. 오히려 붕어낚시가 자리를 잡는 낚시를 하기때문에 의자,파라솔 등 필요한건 붕어낚시가 더 많습니다.
선상낚시
말 그대로 선상에서 하는 낚시입니다. 바다에서 하는 낚시이고, 바다낚시에도 루어낚시도 있고 여러종류의 낚시가 있지만 오늘은 크게 3가지 낚시법으로 분류하여 설명드리기때문에 마지막은 선상낚시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선상낚시는 배에서 하는 낚시이기때문에 배낚시라고도 불리는데, 광어,오징어,볼락,우럭 등 여러가지 물고기들을 볼 수 있는 좋은 낚시입니다. 지역에따라 나오는 물고기가 다르고, 또 계절에 따라 나오는 물고기가 다르기때문에 질리지 않게 여러 종류의 물고기를 잡을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다른 종류의 물고기에 맞춰서 낚시대를 바꿔야 하기때문에 4계절 모두 선상낚시를 즐기고 싶다면 그만큼 많은 종류의 낚시대를 사야하기 때문에 금액적으로 부담이 갈수도 있습니다.
서해에서는 우럭,광어가 인기가 많으며 9월에서 11월 사이에 쭈꾸미, 갑오징어 낚시가 인기가 많아 낚시 철이라고도 얘기 할 수 있습니다.
붕어와 배스낚시와 다르게 잡아서 직접 먹을 수 있다는 장점과 재미가 있지만, 다른 낚시와는 다르게 낚시꾼들의 실력보다는 배를 움직이는 선장의 능력이 가장 중요시 하기 때문에 낚시를 취미로만 즐기는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은 경우가 있습니다. 배스 낚시와 정 반대로 본인의 실력보다는 선장의 역량을 우선시 하는 낚시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또한 배를 빌려야하기때문에 민물낚시와는 다르게 언제나 할 수 없으며, 구명조끼 또한 필수로 착용해야 하기때문에 금액적으로도 부담이 갈 수 있는 낚시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력이 너무 많은 낚시이기 때문에 전국 어디에서나 인기가 많은 낚시입니다. 보통 낚시꾼들은 본인의 낚시만 하기 마련이지만 선상낚시는 한번씩 나가시는 분들도 많을정도로 재미가 좋고, 매력이 많아 언제나 사랑받는 낚시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이렇게 많은 낚시중에서 입문자들을 위해 3가지만 소개해 드려 보았습니다. 더 깊게 파고들면 여러 종류의 재밌는 낚시가 많지만 처음에는 위 3가지 정도로만 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처음부터 너무 많은 정보를 보면 도전하기도 전에 포기하실수도 있기때문에 본인의 성향에 맞춰서 이번년도 낚시 도전하시는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