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공유

폐암 초기증상 자가진단 – 나는 과연 폐암일까?

사망원인의 1순위인 폐암.
폐암은 대한민국 성인 암 사망원인 중 1위를 나타내고 있을 정도로
굉장히 위험하며, 많은 사람들이 걸리는 암 종류 중 하나 입니다.

다른 종류의 위험한 암도 많지만 유독 폐암 환자가 사망률이 높은 이유로는
다른 암들과 달리 완치가 힘들기 때문인데요.
그렇기 때문에 더더욱 폐암 초기증상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글은 폐암에 관한 글으로, 폐암의 초기 증상부터 자가진단, 예방법 까지 모두 알아보겠습니다.

 

폐암

 

폐암은 폐에 생긴 악성 종양입니다. 특히 흡연을 많이 하는 남성들 사이에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최근에는 흡연을 하지 않더라도 담배 연기에 노출된 상황이 많은 사람일 경우 간접흡연으로도 폐암에 걸릴 수 있습니다.
폐암이 시작 됬다 하더라도 초기에는 증상이 없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침묵의 암살자로도 불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이 현재 아무런 증상이 없다 하더라도 폐암 의심은 필수적 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100% 모든 사람들에게 해당하는 경우가 아니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증상은 폐암 초기증상으로 의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1. 기침

폐암 초기증상 중 기침도 해당하는데요. 폐암 환자 중 75%가 기침을 한다고 합니다.
기침은 흔히 감기나 다른 잔병에서도 겪는 증상이기 때문에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잔기침을 많이 하는 등 흔하게 듣던 감기 기침과 소리가 다르다면 폐암을 의심 해 보시길 바랍니다.

2. 쉰 목소리

“기침을 많이해서 목소리가 쉰 것 아닌가?” 라는 생각으로 시기를 놓치지 마십시오.
폐암 초기증상 중 쉰 목소리는 폐암이 성대로 가는 신경을 누르기 때문에 쉰 목소리가 나오는 것 입니다.
잔기침도 하는데 목소리까지 쉬었다면 당장 병원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3. 호흡 곤란

호흡 곤란까지 발생했다면 절대 일반적인 병은 아닐 것으로 의심 해 봐야 합니다.
암세포의 직접적인 영향이나 연관된 기관들에 미치는 영향 때문에 호흡 곤란이 발생 하는 것 인데요.
숨을 들이마시고 내뱉는 역할의 폐가 문제가 되었단 뜻 입니다.
극심한 스트레스나 숨차는 운동을 하지 않음에도 호흡 곤란이 온다면 폐암을 의심 해 봐야 합니다.

4. 두통

기침과 두통이 함께 찾아 왔다고 해서 가벼운 감기로 생각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감기의 두통과는 다르게 폐암 증상으로 인한 두통은 구역질이 나 구토를 하기도 합니다.

5. 뼈 통증 / 골절

실제 폐암 환자는 젊은 층 보다 어느정도 나이가 있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골절 등 뼈에 관한 문제를 폐암으로 연관되어 신경쓰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폐암의 증상으로, 암이 뼈로 전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뼈 자체가 아픈 통증을 느끼거나 쉽게 골절 될 수 있습니다.

 

 

간단 폐암 자가 진단법

해외서 부터 유명한 자가 진단법은 ‘핑거 클러빙’ 이라는 자가 진단법 입니다.
양손의 검지를 손톱이 위치한 손가락 마디를 맞대는 방법으로
두 손가락이 맞댄 중간 부분에 아주 작은 다이아몬드 형태의 빈 공간이 생긴다면 폐암이 아닌것.

실제로 암 환자 35%가 손톱 사이에 빈 공간이 없다고 밝혀졌기 때문에
아주 간단한 방법으로 자가 진단법이 가능합니다

 

폐암 초기 – 말기 증상

폐암 1기 증상

증상 1기 일 때 치료하면 완치율이 높기 때문에 적극 권장하는 시기.
다른 증상들이 모두 나타나는 것이 아닌 가벼운 기침과 호흡 곤란 정도.
다른 질병으로 혼동하기 때문에 1기를 놓치는 환자들이 많습니다.
때문에 더욱 초기 증상에 의심하여 병원의 진료를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폐암 2기 증상

이때부터 암이 다른 부위로 전이 될 수 있는 위험 시기 입니다.
1기 때보다는 뚜렷한 증상이 나타나나, 아직 까지도 위험하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폐암 의심을 하기에는 조용 하기 때문에
이때까지도 알아차리지 못하는 환자들이 많습니다.

폐암 3기 증상

이때부터 알아차리는 사람들이 많을 정도로 기침, 가래, 쉰 목소리, 뼈 통증, 골절 등
다양한 증상과 함께 극심한 피로감을 느끼며 일반적이지 않은 병이라고 의심 되기 시작합니다.

폐암 4기 증상

몸 전체에 암세포가 전이 완료된 상태.
이제까지 느꼈던 모든 증상들이 더욱 고통스러워 지며 몸의 피로에서 정신적 피로까지 굉장한 고통을 느끼는 시기.
몸과 정신이 아프니 불안함에서 나오는 우울한 증상도 많은 환자들에게서 발생 합니다.

 

폐암 예방법

가장 중요하고 효과 있는 방법은
흡연자라면 금연, 비흡연자라면 담배 냄새 노출된 공간 피하기 입니다.
는 담배연기가 100% 직통으로 닿는 장기 인 만큼 담배연기는 치명적 이기 때문 입니다.

또한 지하층에 거주하거나 업무 환경 등 오랜시간 지하에서 보낸다면 잦은 환기를 해야합니다.
깨끗한 공기를 마시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살아가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건강이라고 생각합니다. 글을 읽는 모든 분들이 항상 건강했으면 좋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관리자

View Comments

Recent Posts

요즘 늘어나는 20대 발기부전? 해결 하는 방법 간단하다

발기부전은 많은 남성들이 겪는 문제로, 그 원인과 해결책을 제대로 아는 것이 중요하다. 성인이 되고 연애를…

2주 ago

아침에 ‘이 행동’ 당뇨병으로 가는 지름길 이라는데…?

아침에 일어나자 마자 공복 상태에서 탄산 음료수, 에너지 드링크를 먹는 사람이 생각보다 꽤 있다. 자는…

2주 ago

돼지고기도 덜 익혀 먹어도 괜찮을까? 소고기는 먹던데…

돼지고기를 싫어하는 사람은 얼마 없다. 나이, 국적, 성별 상관없이 모두가 좋아하는 음식이다. 각 나라마다, 지역마다…

2주 ago

이게 건강식품 이라고? 세계 8위에 오른 충격과 반전의 음식?!

보통 건강식품 이라고 생각한다면 브로콜리, 피망 같은 채소의 한 종류를 떠올리거나 생선류의 어느 한 종을…

3주 ago

10년 뒤에는 세상이 완전히 바뀐다! 우리는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AI의 발전 속도가 무서울 정도로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10년 뒤는 어떨까요? 이제는 AI가 무엇을 할…

3주 ago

엔진 오일 안갈면 어떻게 될까? 교체 주기는 언제?

자동차를 이제 막 샀거나, 관심이 생긴 사람은 한번씩 꼭 겪게 되는 궁금증이 있습니다. 엔진 오일에…

4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