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공유

잠이 안오는 가장 큰 이유 3가지 – 해결 방법은?

자야 하는데도 잠이 안 오는것은 굉장한 스트레스 입니다.
‘잘 수 있을 때 자는 것도 복이다’ 라는 말이 괜히 있는 말이 아니죠.
몸은 피곤한데 잠이 오지 않는 3가지 이유와 해결 방법을 아래의 글에서 확인하세요.

잠이 오지 않는 이유

잠드는 것이 1시간 이상 걸리는 증상이 3주 이상 지속된다면 불면증을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불면증일 경우 수면 약에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긴 하나 수면 약에 의존하게 되는 상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잠이 오지 않는 이유는 대체로 아래와 같은 이유 때문일 수 있으니 수면 약은 마지막 최후의 방법으로 남겨 두시길 권장 합니다.

 

심리적 불안 / 스트레스

잠이 오지 않는 대표적인 이유 중 하나는 심리적으로 불안한 상태와 잦은 스트레스의 쌓임이 있습니다.
직장 생활, 학교 생활 등 사회에서 겪는 크고 작은 스트레스가 쌓여 몸이 상시 긴장 중 일 경우 잠에 드는 순간 마저도 몸을 편하게 만들지 못해 잠이 오지 않는 것 입니다.
또한 심리적 불안은 스트레스와 연결되는 경우가 많은데, 머리를 비우고 잠에 들어야 하는 순간에 계속된 불안한 마음이 다른 생각을 끊임없이 하게 만들고
결국 누워서 쉬는 것이 아닌, 내가 불안하고 스트레스 받는 순간들을 기억하는 시간으로 사용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현재 겪고 있는 스트레스를 해결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 될 수 있으며
이것이 불가능 하다고 생각 된다면 뜨거운 물로 샤워를 하면서 몸과 마음을 이완 시킨 뒤 잠자리에서는 수면 유도 음악을 들어보시길 바랍니다.

 

 

생활 습관 / 환경

생활 습관과 환경은 생각보다 잠에 많은 영향을 끼칩니다.
생활 습관에는 잦은 오래 누워있는 습관이나 술, 커피 등이 포함 됩니다.
요즘 커피를 너무 자주 먹는 사회가 형성되어 있는데 낮에 잠 깬다고 먹는 커피가 밤에 되려 잠을 망쳐 다시 낮에 피곤하게 되는 악순환이 이어질 수 있습니다.
잠시 힘들더라도 낮 활동에 카페인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고
잠이 안 온다고 해서 술에 의존하는 것은 일시적인 방법일 뿐 알콜은 잠을 유도 하는 것처럼 느껴질 뿐 건강하지 못한 숙면에 들기 때문에 자주 깨는 현상이 발생 합니다.
계속되면 알콜중독이 오는 것은 당연시 하며 불면증 역시 해결 할 수 없고 오히려 몸을 망치는 길이 됩니다.

또한 스마트폰에서 나오는 빛은 청색광(블루라이트)는 불면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자기 전 스마트폰의 사용은 최대한 줄여주는 것이 효과 있으며
자려고 누웠다면 더 이상 스마트폰 사용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침대는 ‘자기 위한 공간’ 의 인식을 심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체적 질환

이것은 위의 현상과 달리 질병을 가지고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수면무호흡이 있는 환자라면 아무리 자도 몸이 피곤한 경우가 있는데도 쉽게 자지 못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자신이 어떤 질병을 가지고 있는지 파악하고 이 경우 병원의 치료를 받는 것이 자연스레 불면증까지 치료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해결 방법

대체로 심적의 평안을 가질 수 있다면 불면증은 해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적의 평안을 가지는 방법은 사람마다 다 다르긴 하지만 많이들 효과 보는 방법은
따듯한 물로 몸과 마음을 이완 시켜주기, 평온한 수면 유도 음악 듣기, 자면서 긍정적 생각하기 등 이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마음의 평안을 가지는 것을 명심하세요.
이것도 안될 시 에는 수면제의 힘을 빌려보는 것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너무 잦은 수면제 복용은 약에 의존하게 되기 때문에 과도한 수면제 복용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외에 질병으로 인한 불면증이 의심된다면 곧장 병원의 치료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불면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모두 불면증을 해결하시고 좋은 밤 되시길 바랍니다.

 

관리자

View Comments

Recent Posts

요즘 늘어나는 20대 발기부전? 해결 하는 방법 간단하다

발기부전은 많은 남성들이 겪는 문제로, 그 원인과 해결책을 제대로 아는 것이 중요하다. 성인이 되고 연애를…

2주 ago

아침에 ‘이 행동’ 당뇨병으로 가는 지름길 이라는데…?

아침에 일어나자 마자 공복 상태에서 탄산 음료수, 에너지 드링크를 먹는 사람이 생각보다 꽤 있다. 자는…

2주 ago

돼지고기도 덜 익혀 먹어도 괜찮을까? 소고기는 먹던데…

돼지고기를 싫어하는 사람은 얼마 없다. 나이, 국적, 성별 상관없이 모두가 좋아하는 음식이다. 각 나라마다, 지역마다…

2주 ago

이게 건강식품 이라고? 세계 8위에 오른 충격과 반전의 음식?!

보통 건강식품 이라고 생각한다면 브로콜리, 피망 같은 채소의 한 종류를 떠올리거나 생선류의 어느 한 종을…

3주 ago

10년 뒤에는 세상이 완전히 바뀐다! 우리는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AI의 발전 속도가 무서울 정도로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10년 뒤는 어떨까요? 이제는 AI가 무엇을 할…

3주 ago

엔진 오일 안갈면 어떻게 될까? 교체 주기는 언제?

자동차를 이제 막 샀거나, 관심이 생긴 사람은 한번씩 꼭 겪게 되는 궁금증이 있습니다. 엔진 오일에…

4주 a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