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공유

아침에 ‘이 행동’ 당뇨병으로 가는 지름길 이라는데…?

아침에 일어나자 마자 공복 상태에서 탄산 음료수, 에너지 드링크를 먹는 사람이 생각보다 꽤 있다.
자는 동안 텁텁해진 입 안을 물보다 시원하게 느껴지는 탄산 드링크, 갈증 해소에 물 보다는 달콤한 음료수를 즐겨 먹는 사람들이
주로 일어나자 마자 음료수를 마시곤 한다.
하지만 이것은 굉장히 건강에 좋지 못한 행동이며 특히 당뇨병에 걸리기 쉬운 행동 중 하나 이다.

왜 아침에, 특히 일어나자 마자 탄산 음료수를 마시면 안된다는 걸까?

 

아침 공복 음료수

혈당 스파이크

아침 공복에 탄산 음료를 먹게 되면 혈당 스파이크, 즉 혈당이 급증하게 된다.
자는 동안 오랜 시간 공복 상태의 위장은 평소보다 음료의 좋지 못한 성분을 더욱 쭉 빨아드리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관련 연구팀의 연구 결과 아침 공복에 탄산 음료수나 달콤한 음료수를 먹었을 때 평소보다 2배 빠르게 혈당이 상승 한 것을 확인 됬다.
이유는 인슐린 분비를 과도하게 자극 하였기 때문.

 

아침 식사 대체

많은 사람들이 아침에 바쁘고 시간이 없기 때문에 식사 대신 음료수로 식사를 대신 하는 경우가 있다.
아침을 식사 대신 음료수로 대신 할 경우 필수 영양소의 결핍을 초래할 수 밖에 없다.
혈당 조절에 필요한 섬유소와 단백질이 부족해지기 때문에 혈당에 안 좋은 습관이다.

 

 

에너지 드링크, 카페인

위의 이유와 마찬가지로 아침 공복에 탄산 에너지 드링크, 카페인은 혈당에 좋지 못하다.
아침에 카페인을 마신 사람은 혈당 수치가 50% 상승한 연구 결과도 있다.
하지만 아침에 카페인을 섭취 할 경우 혈당 문제 뿐만 아니라 다른 문제까지 생길 수 있다.
오랜 시간 공복 상태에서 카페인을 섭취 할 경우 지방산이 위 점막을 자극하기 때문에
위염이나 과민성 대장증후군 같은 소화기관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평소 역류성 식도염이 잦다면 이러한 습관은 피해주는 것이 좋다.

 

 

 

입안을 헹구고 물 마시기

아침에 음료 대신 당연히 물이 좋다.
물 중에서도 차가운 물 보다는 따뜻한 물이 좋다.
하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마시기 전 입안을 헹궈야 한다는 것이다.

자는 동안에는 특히 입안의 세균이 자라기 쉬운 환경이 만들어 진다.
입을 벌리고 자는 사람일 경우는 그 위험이 더욱 높다.
일어나자 마자 입을 헹구지 않고 물을 마시는 것은
자는 동안 자란 세균들을 모두 먹는 것과 똑같기 때문에 반드시 입을 헹구고 물을 마셔야 한다.

 

√ 같이 보면 좋은 글

관리자

Recent Posts

요즘 늘어나는 20대 발기부전? 해결 하는 방법 간단하다

발기부전은 많은 남성들이 겪는 문제로, 그 원인과 해결책을 제대로 아는 것이 중요하다. 성인이 되고 연애를…

2주 ago

돼지고기도 덜 익혀 먹어도 괜찮을까? 소고기는 먹던데…

돼지고기를 싫어하는 사람은 얼마 없다. 나이, 국적, 성별 상관없이 모두가 좋아하는 음식이다. 각 나라마다, 지역마다…

2주 ago

이게 건강식품 이라고? 세계 8위에 오른 충격과 반전의 음식?!

보통 건강식품 이라고 생각한다면 브로콜리, 피망 같은 채소의 한 종류를 떠올리거나 생선류의 어느 한 종을…

3주 ago

10년 뒤에는 세상이 완전히 바뀐다! 우리는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AI의 발전 속도가 무서울 정도로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10년 뒤는 어떨까요? 이제는 AI가 무엇을 할…

3주 ago

엔진 오일 안갈면 어떻게 될까? 교체 주기는 언제?

자동차를 이제 막 샀거나, 관심이 생긴 사람은 한번씩 꼭 겪게 되는 궁금증이 있습니다. 엔진 오일에…

4주 ago

양치해도 나는 입냄새, 의심 질환 6가지

대화를 할 때 상대방 입에서 지독한 냄새가 난다면 굉장히 난처하기 그지없다. 입냄새가 나면 여러 상황에서…

4주 ago